2016년 9월 8일 목요일

4. 문자적 해석과 문단의 관찰

      4. 문자적 해석과 문단(Paragraph)의 관찰         글쓴이: 방다니엘 교수(신학박사 Ph.D)

* 성경해석학에서 성경을 문자적 방법(Literary Method)으로 해석(Interpretation)한다는 것은 필수적인 작업이며 그러기 위하여서는 성경을 자세히 읽으면서 아래와 같은 관찰(observation)의 삼 단계를 실행하여야 한다. 그런데 이 모든 단계에서 단어(Word)에 대한 관찰은 언제나 주축을 이루고 있음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 삼 단계는,

첫째, 문장 내에 있는 모든 단어(Word)의 기능을 하나씩 자세히 살핀다.
둘째, 문장을 구문법(Syntax) 중심으로 문장을 분석해 가면서 내용을 살핀다.
셋째, 문장의 구성요소(Composition)를 중심으로 문장의 구성과 배치를 살핀다.
 
* 오늘은 세 번째 문장의 구성요소(Composition)를 중심으로 성경의 내용을 점검한다.
단어와 문장의 반복적(Repetition, 되풀이, 반복, 재설, 재현) 사용에 대하여 살펴본다.
 
1. 요한12:15-17
15.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사랑하면 아버지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17. 세상, 그 정욕도 지나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히 거하느니라
 
. 위 문단(paragraph)에서 반복하여 나타나는 단어는 무엇 무엇인가? 몇 번?
. 그 반복되는 단어들은 서로 어떤 관계가 있는가? 단어들의 은 무엇?
. 영어성경에서 “world”(세상) 앞에는 정관사 “the”가 왜 함께 나오고 있는가?
. 그 반복되는 단어들은 문장 안에서 어떤 문법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가?
. 반복으로는 아니라도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단어는 무엇인가? 중요한가?
. 성경기록의 전체성(숲을 보기)과 구체성(한 나무를 보기)의 관계는 무엇인가?
(** - 바 의 질문사항은 아래의 성경구절에서도 적용, 사용하여야 한다.)
 
2. 고린도후서 1:3-7 (“위로”-comfort,) (“환난”-trouble) (“고난”-sufferings)
(위로의 하나님, 우리를 위로하사, 위로하게 하시는, 위로를 받는 것) (all comfort, your comfort, our comfort) (comfort, 동사, 명사, 형용사 등으로 사용됨의 뜻)
3.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4.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5.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가 받는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6. 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7.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3. 요한복음 15:1-10
(“거하다, 머무르다, 남아 있다, 살아남다, 체류하다.” - NIV. remain; KJV. abide; 머무르다, , (. . .) 있다, 오래 지속하다, 지탱하다, 살다) (“열매,”- fruit) (“포도나무”- the vine)
 
1.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
2.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
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5.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8.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
9.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으니 나의 사랑 안에 거하라
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4. 마태복음 6:1-18
(“너희 아버지” - your Father) (“은밀한 중에” - in secret) (구제, 용서, 금시, 기도)
 
1. 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받지 못하느니라
2. 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서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 나팔을 불지 말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3.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4.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5.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6. 너는 기도할 때에 네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7.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8. 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1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14.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시려니와
15. 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16. 금식할 때에 너희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보이지 말라 그들은 금식하는 것을 사람에게 보이려고 얼굴을 흉하게 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17. 너는 금식할 때에 머리에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
18. 이는 금식하는 자로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보이게 하려 함이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5. 고린도전서 15:50-54 (“썩는 것,” “썩지 아니하는 것” - perishable, imperishable)
(“죽을 것,” “죽지 아니함” - the mortal with immortality)
(perish, 멸망하다, (비명에) 죽다, 썩어 없어지다, 사라지다, 썩다, 타락하다.)
50.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 나라를 이어 받을 수 없고 또한 썩는 것썩지 아니하는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53. 썩을 것이 반드시 썩지 아니할 것을 입겠고 이 죽을 것죽지 아니함을 입으리로다
54. 썩을 것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이기리라고 기록된 말씀이 이루어지리라
 
* 단어와 문장의 대조적(Contrasts, 대조, 대비, 차이)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요한11:5-7 (“빛과 어둠”- light and darkness) (“사귐” - fellowship)
5. 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
6.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7. 그가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2. 로마서 6:23 (“사망과 영생” - death and eternal life) (“죄와 은사” - sin and gift)
23. 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3. 에베소서 5:8 (“어둠과 빛”- darkness and light)
8. 너희가 전에는 어둠이더니 이제는 주 안에서 이라 의 자녀들처럼 행하라
 
4. 잠언 14:31 (“학대와 불쌍히 여김”- oppress and kind, 두 종류 사람의 신앙관)
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공경하는 자니라
 
5. 잠언 15:1 (“유순한, 과격한”- gentle and harsh, 언어 사용의 차이점)
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 단어와 문장의 비교적(Comparison, 비교, 대조)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잠언 25:26 (“사람과 우물, 샘의 비교”- man and spring, well)
26. 의인이 악인 앞에 굴복하는 것은 우물이 흐려짐샘이 더러워짐과 같으니라
 
2. 이사야 40:28-31 (창조주의 능력과 피조물의 제한성 비교)
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3. 야고보 3:3-6 (혀를 길들여 말의 실수를 제한하는 훈련) (혀와 말, , 불과의 비교)
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 된 우리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선생이 많이 되지 말라
2.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 몸도 굴레 씌우리라
3. 우리가 말들의 입에 재갈 물리는 것은 우리에게 순종하게 하려고 그 온 몸을 제어하는 것이라
4. 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써 사공의 뜻대로 운행하나니
5. 이와 같이 혀도 작은 지체로되 큰 것을 자랑하도다 보라 얼마나 작은 불이 얼마나 많은 나무를 태우는가
6. 혀는 곧 불이요 불의의 세계라 혀는 우리 지체 중에서 온 몸을 더럽히고 삶의 수레바퀴를 불사르나니 그 사르는 것이 지옥 불에서 나느니라

* 단어와 문장의 나열(Lists) 과 배치(Posing)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요한12:16 (인간 죄악의 삼대요소의 나열 배치)
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2. 갈라디아서 5:19-21 (육체의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나열)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3. 갈라디아서 5:22-23 (성령님의 열매가 무엇인가에 대한 나열)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 단어와 문장의 원인과 결과(Cause and Effect)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잠언 15:1 (“과격한 말과 유순한 대답,” “분노의 격동과 쉼”)
1.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2. 로마서 6:23 (죄와 사망, 은사와 영생 = 원인과 결과)
23. 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3. 로마서 12:2 (새 마음으로 변화 받은 원인은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는 결과와 직결)
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4. 요한복음 3:16 (믿음이 원인이 되어 영생의 결과로 나타남)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5. 시편 13:6 (하나님의 은혜를 받으니 찬송함의 결과가 나타남)
6.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게 은덕을 베푸심이로다
 
6. 골로새서 3:1 (그리스도 예수님과 함께 삶으로 말미암아 차원이 다른 삶을 살게 됨)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 단어와 문장에서 비유의 말(Figures of Speech)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시편 18:2 (하나님은 결코 흔들리지 않으심: 반석, 요새, 바위, 방패, , 산성이 되심)
2.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내가 그 안에 피할 나의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

2. 시편 119:105 (하나님의 말씀은 어두움 속에서 등과 빛이 되심)
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3. 이사야 40:31 (하나님을 소망하는 자의 힘은 계속 오르고 걷고 달려고 피곤치 않음)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4. 이사야 53:6 (제 맘대로 행한 죄인의 무거운 죄악의 짐을 대신 지신 예수님)
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5. 마태복음 23:27 (겉과 그 안이 다른 위선자의 모습, 안팎이 다른 위선자의 형태)
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6. 누가복음 13:34 (사랑의 품을 외면하고 박해하는 자들을 부르시는 주님의 음성)
34.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제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내가 너희의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냐 그러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 단어의 접속사(Conjunctions)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창세기 6:6-8 (대조적 상항을 표현하는 접속사: 그러나 But)
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7.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2. 로마서 6:23 (원인과 결과, 비교에 관한 접속사: For, But)
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3. 로마서 12:1 (타당한 결론으로 이끄는 접속사: 그러므로 Therefore)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4. 골로새서 3:11-12
11.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 안에 계시니라
12.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5. 히브리서 12:1
1. 이러므로 우리에게 구름 같이 둘러싼 허다한 증인들이 있으니 모든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 버리고 인내로써 우리 앞에 당한 경주를 하며
 
6. 디모데후서 1:7-8 (For . . . But; So . . . But)
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
8. 그러므로 너는 내가 우리 주를 증언함과 또는 주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나를 부끄러워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 단어의 대명사(Pronouns)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빌립보서 1:27-30 (대명사가 사용된 경우 누구를 지칭하는지를 확인하라)
27. 오직 너희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합당하게 생활하라 이는 내가 너희에게 가 보나 떠나 있으나 너희가 한마음으로 서서 한 뜻으로 복음의 신앙을 위하여 협력하는 것과
28. 무슨 일에든지 대적하는 자들 때문에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일을 듣고자 함이라 이것이 그들에게는 멸망의 증거요 너희에게는 구원의 증거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라
29. 그리스도를 위하여 너희에게 은혜를 주신 것은 다만 그를 믿을 뿐 아니라 또한 그를 위하여 고난도 받게 하려 하심이라
30. 너희에게도 그와 같은 싸움이 있으니 너희가 안에서 본 바요 이제도 안에서 듣는 바니라
 
* 단어의 동사(Verbs) 사용에 대한 본문의 예
1. 에베소서 1:11 (동사의 사용은 능동이던지 피동이던지 행동과 활동을 강조함.)
(chosenpredestined는 피동형 동사, workes out은 능동형 동사)
11. 모든 일을 그의 뜻의 결정대로 일하시는 이의 계획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2. 에베소서 4:1-3 (“권하노니능동동사; Be . . . Make . . . 는 명령형 동사)
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3. 골로새서 3:1 (“살리심을 받다”- raised는 피동; “찾으라”- set는 명령형)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4. 창세기 12:3
(“복을 내리고,” “저주하리니는 능동미래형; “복을 얻을 것이라는 피동형 동사)
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 문단(Paragraph)의 관찰: 일반사례(General)와 특수, 구체화 사례(Specific)의 본문의 예
1. 갈라디아서 5:16 (일반적, 전체적 진술)
16. 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2. 갈라디아서 5:19-21a (구체화 된 내용을 전개하는 특수사례)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3. 갈라디아서 5:22-23 (구체화 된 내용을 전개하는 특수사례)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4. 로마서 12:1 (일반적 전체적 진술의 사례)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5. 로마서 12:9-13 (위의 일반적 진술에서 이제는 구체적 진술로 전환하고 있다)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6. 고린도전서 13:1-12, 13 (구체적 진술은 1-12, 일반적 전체적 진술은 13)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4.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5. 무례히 행하지 아니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6.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7.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믿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8. 사랑은 언제까지나 떨어지지 아니하되 예언도 폐하고 방언도 그치고 지식도 폐하리라
9. 우리는 부분적으로 알고 부분적으로 예언하니
10. 온전한 것이 올 때에는 부분적으로 하던 것이 폐하리라
11. 내가 어렸을 때에는 말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깨닫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고 생각하는 것이 어린 아이와 같다가 장성한 사람이 되어서는 어린 아이의 일을 버렸노라
12. 우리가 지금은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그 때에는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볼 것이요 지금은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 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전체)
 
* 문단(Paragraph)의 관찰: 질의응답(Questions and Answers)에 관한 본문의 예
1. 로마서 6:1, 2 (수사학적 질문, rhetorical question, 1; 대답은 2) (바울의 예)
1.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2.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 대하여 죽은 우리가 어찌 그 가운데 더 살리요

2. 로마서 3:1-9, 27-31; 4:1, 9; 6:15; 7:1, 7, 13; 8:31-35; 11:1, 7, 11.
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9. 그러면 어떠하냐 우리는 나으냐 결코 아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다 죄 아래에 있다고 우리가 이미 선언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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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3. 마가복음 2:1-3:16 (마가는 예수님의 생애를 기록하면서 질의응답의 형식을 취하여 예수님이 누구이시며 사역의 핵심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생각하기를/ 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신성 모독이로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2:5-7)
. 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2:16)
.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말하되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새인의 제자들은 금식하는데 어찌하여 당신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아니하나이까? (2:18)
.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그의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저들이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까? (2:23-24)
. 예수께서 손 마른 사람에게 이르시되 한 가운데에 일어서라 하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생명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니 그들이 잠잠하거늘 (3:3-4)
(* 위에서 -는 예수님을 적대하는 바리새인들의 질문이다. 여기에 대하여 예수님은 분명하게 예수님과 제자들이 행한 일에 대한 정당성을 대답하여 주신다.)
.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2:10-12)
.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2:17)
.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 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때에 금식할 수 있느냐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는 금식할 수 없느니라 (2:19)
. 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 한 자들이 먹을 것이 없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2:25-28)
(* 위에서 질문 는 예수님이 바리새인들을 향하여 물으신 내용이다.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의 질문에 대답을 못하였을 때 예수님은 선행과 생명 살림을 말씀으로 보여주셨다.)
. 그들의 마음이 완악함을 탄식하사 노하심으로 그들을 둘러보시고 그 사람에게 이르시되 네 손을 내밀라 하시니 내밀매 그 손이 회복되었더라/ 바리새인들이 나가서 곧 헤롯당과 함께 어떻게 하여 예수를 죽일까 의논하니라 (3:5-6)
(* 마가는 위의 다섯 가지 질문들의 해답을 그의 복음서 후편(11:27-12:40)에서 다시 정리하면서 기록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진리와 생명이 되시는 예수님의 일관된 사역의 증거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이 본문을 읽고 위(2-3)의 내용과 비교하여 보기 바란다.)

* 문단(Paragraph)의 관찰: 대화(Dialogue)에 관한 본문의 예
1. 요한복음 4(예수님과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2. 요한복음 13:6-10
6. 시몬 베드로에게 이르시니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내 발을 씻으시나이까
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하는 것을 네가 지금은 알지 못하나 이 후에는 알리라
8. 베드로가 이르되 내 발을 절대로 씻지 못하시리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를 씻어 주지 아니하면 네가 나와 상관이 없느니라
9. 시몬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내 발뿐 아니라 손과 머리도 씻어 주옵소서
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 너희가 깨끗하나 다는 아니니라 하시니

3. 민수기 22-24(발람이 하나님과, 모압 왕 발락과, 또 발람의 나귀와의 대화 내용)
(* 22-24장의 성경전문을 자세히 읽고 대화의 내용을 숙지하기 바란다)
 
4. 하박국 1:1-4, 5-11; 1:12-2:1; 2:2-20. (하나님과 선지자 하박국과의 대화) (성경참조)
. 선지자의 질문 (1:1-4): 유다에 불의를 그대로 두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 하나님의 말씀 (1:5-11): 바벨론을 침투시켜서 유다를 멸망시키실 것을 말씀하심.
5.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 선지자의 질문 (1:12-2:1):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고 반대함.
12. 선지자가 이르되 여호와 나의 하나님, 나의 거룩한 이시여 주께서는 만세 전부터 계시지 아니하시니이까 우리가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리이다 여호와여 주께서 심판하기 위하여 그들을 두셨나이다 반석이시여 주께서 경계하기 위하여 그들을 세우셨나이다
 
. 하나님의 말씀 (2:2-20): 바벨론의 침공은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확인시키심.
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20. 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땅은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하시니라
 
* 문단(Paragraph)의 관찰: 목적 진술(Purpose Statement)에 관한 본문의 예
1. 요한복음 3:16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 요한복음 15:16
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열매를 맺게 하고 또 너희 열매가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라
 
3. 에베소서 2:10
10.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4. 신명기 6:3
3. 이스라엘아 듣고 삼가 그것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받고 네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허락하심 같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네가 크게 번성하리라
 
5. 시편 119:11
11.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 문단(Paragraph)의 관찰: 수단(Means, 무엇인가 성취된 이유)에 관한 본문의 예
1. 로마서 8:13
13. 너희가 육신대로 살면 반드시 죽을 것이로되 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라
 
2. 시편 119:9
9.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주의 말씀만 지킬 따름이니이다
 
* 문단(Paragraph)의 관찰: 조건절(Conditional Clause)에 관한 본문의 예
1. 요한11:6 (만일 . . . 하면, If . . .)
6. 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2. 고린도후서 5:17 ( . . . 있으면, If . . .)
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3. 신명기 28:1 ( . . .행하면, If . . .)
1.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 문단(Paragraph)의 관찰: 하나님과 사람의 역할(Actions/Role)에 대한 본문의 예
1. 에베소서 5:1-2
1. 그러므로 사랑을 받는 자녀 같이 너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2.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2. 마태복음 5:43-6:34 (“사람의 행위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의 상관관계 표현)
(* 5:43-6:34의 성경전문을 자세히 읽고 대화의 내용을 숙지하기 바란다)
 
 
* 문단(Paragraph)의 관찰: 구체적 감성(Emotion)의 표현에 대한 본문의 예
하나님의 말씀은 추상적인 개념의 기록이 아니며 구체적인 감성관계를 표현하고 있다.

1. 갈라디아서 4:12-16 (하나가 된 같은 형제자매들을 향한 애절한 호소)
12. 형제들아 내가 너희와 같이 되었은즉 너희도 나와 같이 되기를 구하노라 너희가 내게 해롭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13. 내가 처음에 육체의 약함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복음을 전한 것을 너희가 아는 바라
14. 너희를 시험하는 것이 내 육체에 있으되 이것을 너희가 업신여기지도 아니하며 버리지도 아니하고 오직 나를 하나님의 천사와 같이 또는 그리스도 예수와 같이 영접하였도다
15. 너희의 복이 지금 어디 있느냐 내가 너희에게 증언하노니 너희가 할 수만 있었더라면 너희의 눈이라도 빼어 나에게 주었으리라
16.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참된 말을 하므로 원수가 되었느냐

2. 예레미야 3:19-20 (하나님의 애절한 사랑의 표현)
19. 내가 말하기를 내가 어떻게 하든지 너를 자녀들 중에 두며 허다한 나라들 중에 아름다운 기업인 이 귀한 땅을 네게 주리라 하였고 내가 다시 말하기를 너희가 나를 나의 아버지라 하고 나를 떠나지 말 것이니라 하였노라
20. 그런데 이스라엘 족속아 마치 아내가 그의 남편을 속이고 떠나감 같이 너희가 확실히 나를 속였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 문단(Paragraph)의 관찰: 분위기의 상태(Tone) 확인에 대한 본문의 예
1. 골로새서 3:1-4 (잔잔한 음성으로 권유하는 분위기)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
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중에 나타나리라
 
2. 갈라디아서 3:1-4 (실망감을 가지고 심하게 꾸짖는 분위기)
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2.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3.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4.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3. 마태복음 23:33-35 (불의를 향한 예수님의 분노)
33.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34.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거나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서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따라다니며 박해하리라
35.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4. 예레미아 애가 3:1-6 (어두움과 절망감)
1. 여호와의 분노의 매로 말미암아 고난당한 자는 나로다
2. 나를 이끌어 어둠 안에서 걸어가게 하시고 빛 안에서 걸어가지 못하게 하셨으며
3. 종일토록 손을 들어 자주자주 나를 치시는도다
4. 나의 살과 가죽을 쇠하게 하시며 나의 뼈들을 꺾으셨고
5. 고통과 수고를 쌓아 나를 에우셨으며
6. 나를 어둠 속에 살게 하시기를 죽은 지 오랜 자 같게 하셨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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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탁의 말씀: 이 글을 읽으신 분은 글쓴이를 위하여 기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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