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6일 화요일

2. 성경과 성서의 윤곽

      2. 성경(The Bible)과 성서(The Scripture)의 윤곽          글쓴이: 방다니엘 교수(신학박사 Ph.D)

* 성경(聖經, the Bible): 성경은 영감으로 기록된 ”(the inspired book)이다. 영어에서 성경은 “Bible”라고 하는데 이것은 헬라어(Greek)에서 “Biblios,” 라틴어에서“Biblia”에서 유래하며 단순히 ”(Book)이라는 뜻이다. “Bibl-”이라는 표기의 모체는 고대 애굽(Egypt)“Biblos”이며 책(books)을 만들 때 “papyrus”(갈대로 만든 종이)를 사용하였고 아울러 이것으로 두루마리”(scrolls, 책의 기능을 함)를 만들어 그리스로 수출하였다. 여기에다 글(word, words)을 기록한 것(a writing, writings)이라는 뜻을 가진 기록물”(, 써진 것, , scripture)이란 단어가 나오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다른 책들이나 기록물들과는 매우 다른 독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성경”(聖經, the Holy Bible) 또는 성서”(聖書, the Holy Scripture, Scripture, or Holy Writ)라고 부른다.
 
* 성서 안에 (in the Scripture)는 많은 책들(66)이 있는데 성경”(Bible)이라고 부르지 않고 단순히 ”(Book or The Book)라고 부르고 있음을 아래와 같이 발견하게 된다. 따라서 성경(the Bible)은 모든 책들(all books, 66)의 책(단권, THE BOOK)이 된다.
 
12:26.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the book of Moses)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3:4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바(the book of the words of Isaiah)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4:17. 선지자 이사야의 글(the book of the prophet Isaiah)을 드리거늘 (the book)을 펴서 이렇게 기록된 데를 찾으시니 곧/ 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 . . . .
       20. (the book)을 덮어 그 맡은 자에게 주시고 앉으시니 회당에 있는 자들이 다 주목하여 보더라
7:42. 하나님이 외면하사 그들을 그 하늘의 군대 섬기는 일에 버려두셨으니 이는 선지자의 책에 기록된바(written in the book of the prophets) 이스라엘의 집이여 너희가 광야에서 사십 년간 희생과 제물을 내게 드린 일이 있었느냐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에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the Book of the Law)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0:7.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the Scroll of the Book)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셨느니라
1:11 이르되 네가 보는 것을 두루마리(a book, a scroll)에 써서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등 일곱 교회에 보내라 하시기로
10:8. 하늘에서 나서 내게 들리던 음성이 또 내게 말하여 이르되 네가 가서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의 손에 펴 놓인 두루마리(the scroll, the book)를 가지라 하기로
        9. 내가 천사에게 나아가 작은 두루마리(the little scroll, the little book)를 달라 한즉 천사가 이르되 갖다 먹어 버리라 네 배에는 쓰나 네 입에는 꿀 같이 달리라 하거늘
      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the little scroll, the little book)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꿀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5:1-10. (여기에는 매절에 그 두루마리”(the scroll, the book)가 나오고 있다.)
22: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this book)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9, 10, 18절에도 이 두루마리가 기록되고 있다)
 
* 하나님의 말씀(The Word of God): 비록 사람들에 의하여 기록되었으나 성서”(The Scripture)는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God's Word to man)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아래의 기록에서 보는 대로 여러 가지 표현으로 불리어진다.
 
1. 하나님의 말씀(The Word of God)
 
2. 주님의 말씀(The Word of the Lord)
 
3. 그리스도의 말씀(The Word of Christ)
3:16. 그리스도의 말씀(the word of Christ)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17.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4. 생명의 말씀(The Word of Life)
2:16. 생명의 말씀(the word of life)을 밝혀 나의 달음질이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내가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5. 진리의 말씀(The Word of Truth)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the word of truth)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6. 믿음의 말씀(The Word of Faith)
10: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the word of faith)이라
 
7. 말씀(The Word): 특별히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는 살아계신 말씀”(the living Word)이시며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the Word made flesh)이시고 성경은 예수님이 기록된 말씀”(the Bible is the Written Word who Jesus)이시다. “육체가 되신 말씀기록된 말씀로고스”(Logos). “살아있는 말씀기록된 말씀안에서 계시되고 기록된 말씀생명의 말씀으로 인도한다. 따라서 살아있는 말씀과 기록된 말씀은 하나다”(They are one).
 
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너희 영혼을 능히 구원할 바 마음에 심어진 말씀(the word)을 온유함으로 받으라
      22. 너희는 말씀(the word)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1:1. 태초에 말씀(the Word)이 계시니라 이 말씀(the Word)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the Word)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4: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every word that comes from the mouth of God)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딤전4:4.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 하나님의 말씀(the word of God)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the word of Christ)으로 말미암았느니라
4:31. 빌기를 다하매 모인 곳이 진동하더니 무리가 다 성령이 충만하여 담대히 하나님의 말씀(the word of God)을 전하니라
6:4. 우리는 오로지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the ministry of the word)에 힘쓰리라 하니
 
* 성서(The Scriptures): 성서는 영어로 “The Scripture”. “Scripture”의 의미는 기록물” (a writing, or writings)이지만 영감으로 기록되지 않은 일반적인 기록물과는 큰 차이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성서에서 “Scripture”(단수형) 또는 “Scriptures”(복수형)의 용서는 4복음서에서 24회 기타 신약에서 28회 사용되고 있으며 구약에서는 오직 한 번 다니엘서에서 사용되고 있다.
 
1. 진리의 글(The Scripture of Truth)
10: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NIV. the Book of Truth; KJV. the scripture of truth; NASB. the writing of truth)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항할 자는 너희의 군주 미가엘뿐이니라
 
2. 성경, 또는 글(The Scripture, 단수형): (12:10; 15:28; 4:21; 2:22; 7:38; 10:35; 19:24, 28, 36, 37; 20:9; 4:3; 딤후3:16; 3:8, 22; 4:30; 1:1, 6)
 
12:10. 너희가 성경(NIV. KJV. NASB. this scripture)에 건축자들이 버린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4:21. 이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이 글(NIV. KJV. NASB. this scripture)이 오늘 너희 귀에 응하였느니라 하시니
딤후3:16. 모든 성경(NIV. KJV. NASB. All Scripture)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3. 성경 또는 글(The Scriptures, 복수형): (딤후3:15; 1:12)
딤후3:15. 또 어려서부터 성경(NIV. KJV. the holy Scriptures; NASB. the sacred writings)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NIV. KJV. NASB. the Holy Scriptures)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 하나님의 말씀(신탁. 神託. The Oracles of God)
“Oracle”이라는 본래의 뜻은 말씀하는 장소지성소를 의미한다. 기독교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서 발생하였다. 믿음의 대상인 하나님은 조용하신(silent) 하나님이 아니시며 늘 말씀하시는(has spoken) 하나님이시다.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의 계신 곳에서 신탁으로 말씀하여주신 기록이다. 그러므로 율법은 하나님께서 주신 살아있는 신탁의 말씀(lively oracle)이다.” 아울러 성경말씀은 지성소예수 그리스도성도에게도 하나님의 신탁의 말씀을 적용하고 있다.
 
1. 하나님의 말씀(The Word of God as the Oracles)
로마서 3:1-2,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에서 하나님의 말씀“the oracles of God이다.
 
2. 지성소(The Holy of Holies as the Oracles)
시편 28:2, “내가 주의 지성소를 향하여 나의 손을 들고 주께 부르짖을 때에 나의 간구하는 소리를 들으소서에서 지성소“holy oracle”(KJV)이다. 여기에서 지성소는 장소의 의미와 함께 신탁의 말씀교제가 있는 매우 귀한 사역의 일환이 된다.
 
3.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 as the Oracles)
5:5.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10. 하나님께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장이라 칭하심을 받으셨느니라
        11.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KJV. NASB. the Oracles of God)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4. 하나님의 말씀을 맡은 성도들(Believers who ministering the Word of God)
벧전4:11.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KJV. the oracles of God)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 구약(舊約, The Old Testament)과 신약(新約, The New Testament)
1. 성경은 언약의 책(The Book of Covenants)으로써 언약의 말씀(The Words of Covenants)을 주축으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일방적으로 주신 약속들이다. “”(, Testament)언약”(言約, Covenant)을 의미한다.
 
2. 성경은 9가지의 언약(Covenants)으로 진행되고 있다. 에덴의 언약(1:26-29), 아담의 언약(3:15), 노아의 언약(6:18; 8:20; 9:9-11), 아브라함의 언약(12:1-3), 모세의 언약(19), 팔레스틴 언약(30:1-10), 다윗의 언약(삼하7:12-16), 새 언약(31:31-34), 영원한 언약이다. (* 언약에 대한 공부는 별도로 하여야 한다.)
 
3. 9개의 언약을 성경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눈다. “율법의 언약”(The Covenant of Law, 구약)은혜의 언약”(The Covenant of Grace)이다. 모세를 통하여 주신 율법의 언약은 이스라엘 민족을 대상으로 주셨고 은혜의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 세계의 택함 받은 백성들을 대상으로 주셨다. 옛 언약(the Old Covenant) 아래에서 예레미야는 새 언약”(the New Covenant, 31:31-34; 8:6-13; 10:15-17)을 예언하였고,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 구약(the Old Testament)의 새 언약의 말씀(Word, Covenant)을 당신의 몸(Flesh, 육신이 된 말씀)으로 새 시대의 새로운 모습으로 신약(the New Testament)의 새 언약으로 완성(fulfilled)하셨다(22:20; 고전11:25; 14:24; 26:26-28; 9:15; 12:24; 고후3:6, 14; 5:17-18; 11:13; 3:21).
 
22:20. 저녁 먹은 후에 잔도 그와 같이 하여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the new testament in my blood)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고전11: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 영감으로 기록된 성경책(The Inspired Book)의 상징적 표현(The Symbols)
하나님의 말씀(His Word)은 여러 가지 상징과 형상으로 독특한 진리의 면모를 우리에게 전달하여 준다.
 
1. 말씀은 불과 같다(The Word is like Fire)
23:2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말이 (fire) 같지 아니하냐 바위를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 같지 아니하냐
 
2. 말씀은 방망이와 같다(The Word is like a Hammer)
23:2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말이 불같지 아니하냐
바위를 쳐서 부스러뜨리는 방망이(a hammer, 망치) 같지 아니하냐
 
3. 말씀은 등과 같다(The Word is like a Lamp)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a lamp)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4. 말씀은 거울과 같다(The Word is like a Mirror)
1:23.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a mirror)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5. 말씀은 밀크(젖)와 같다(The Word is like Milk)
벧전2:2. 갓난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spiritual milk)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6. 말씀은 갈대와 같다(The Word is like a Reed)
11: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a reed like a measuring rod)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측량하되
 
7. 말씀은 씨와 같다(The Word is like a Seed)
벧전1:23.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seed)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seed)로 된 것이니 살아 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8:11.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the seed)는 하나님의 말씀이요
 
8. 말씀은 검과 같다(The Word is like a Sword)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two-edged sword)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9. 말씀은 물과 같다(The Word is like Water)
5:26. 이는 곧 (water)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15: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
 
10. 말씀은 금과 같다(The Word is like Gold)
19:9.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법도 진실하여 다 의로우니
      10. (gold) 곧 많은 순금(pure gold)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꿀보다 더 달도다
28:1. 은이 나는 곳이 있고 (gold)을 제련하는 곳이 있으며
 
11. 말씀은 꿀과 같다(The Word is like Honey)
19:10. (gold) 곧 많은 순금(pure gold)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honey)과 송이꿀(honeycomb)보다 더 달도다
10:10. 내가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 갖다 먹어 버리니 내 입에는 (honey) 같이 다나 먹은 후에 내 배에서는 쓰게 되더라
 
12. 말씀은 채찍과 같다(The Word is like a goad)
12:11. 지혜자들의 말씀들은 찌르는 채찍들(goads) 같고 회중의 스승들의 말씀들은 잘 박힌 못 같으니 다 한 목자가 주신 바이니라
 
13. 말씀은 못과 같다(The Word is like a Nail)
12:11. 지혜자들의 말씀들은 찌르는 채찍들(goads) 같고 회중의 스승들의 말씀들은 잘 박힌 (nails) 같으니 다 한 목자가 주신 바이니라
 
14. 말씀은 떡(빵)과 같다(The Word is like Bread)
4:4. 예수께서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bread)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8:3.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manna)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bread)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55:10.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bread for the eater)을 줌과 같이
 
15. 말씀은 진주와 같다(The Word is like a Pearl)
7:6.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며 너희 진주(pearls)를 돼지 앞에 던지지 말라 그들이 그것을 발로 밟고 돌이켜 너희를 찢어 상하게 할까 염려하라
 
16. 말씀은 닻과 같다(The Word is like an Anchor)
6:19. 우리가 이 소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영혼의 닻(an anchor for the soul) 같아서 튼튼하고 견고하여 휘장 안에 들어가나니
 
17. 말씀은 별과 같다(The Word is like a Star)
벧후1:19.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the morning star)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2:28.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the morning star)을 주리라
      29.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18. 말씀은 고기와 같다(The Word is like Meat)
5:14. 단단한 음식(KJV. strong meat)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 성경(The Bible)은 영감(Inspiration)의 세 영역(three areas)을 분명하게 가르치고 있다.

1. 영감을 받은 기록자들(The Inspired Writers)
벧후1:20.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men moved by the Holy Spirit)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벧전1:12. 이 섬긴 바가 자기를 위한 것이 아니요 너희를 위한 것임이 계시로 알게 되었으니 이것은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알린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 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벧후3:2. 거룩한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과 주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that you should remember the words spoken beforehand by the holy prophets and the commandment of the Lord and Savior spoken by your apostles.)
대상28:11. 다윗이 성전의 복도와 그 집들과 그 곳간과 다락과 골방과 속죄소의 설계도를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주고
           19. 다윗이 이르되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the LORD made me understand in writing by his hand upon me) 이 모든 일의 설계를 그려 나에게 알려 주셨느니라
삼하23: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1:16. 형제들아 성령이 다윗의 입을 통하여 예수 잡는 자들의 길잡이가 된 유다를 가리켜 미리 말씀하신 성경이 응하였으니 마땅하도다
1:70.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신 4: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2. 영감으로 이루어진 기록들(The Inspired Writings)
17: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Write this on a scroll)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
34:2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Write down these words)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
24:4.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Moses wrote down all the words of the LORD)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31:22. 모세가 그 날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 (Moses wrote down this song that day and taught it to the Israelites.)
고전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in words taught by the Spirit)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1: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12.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received it by revelation from Jesus Christ)이라
1:19. 그러므로 네가 본 것과 지금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Write what you have seen, what is now and what will take place later.)
 
3. 영감으로 구성된 내용들(The Inspired Contents)
벧후3:1.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 이 두 편지로 너희의 진실한 마음을 일깨워 생각나게 하여(letter to you. I have written)
1:17.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미리 한 말(the words that were spoken)을 기억하라
살전2: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끊임없이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 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when you received the word of God)에 사람의 말로 받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도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가운데에서 역사하느니라
139:17. 하나님이여 주의 생각이 내게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How precious to me are your thoughts) 그 수가 어찌 그리 많은지요
55: 8. 이는 내 생각(my thoughts)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9.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my thoughts)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10. 이는 비와 눈이 하늘로부터 내려서 그리로 되돌아가지 아니하고 땅을 적셔서 소출이 나게 하며 싹이 나게 하여 파종하는 자에게는 종자를 주며 먹는 자에게는 양식을 줌과 같이
       11. 내 입에서 나가는 말(my word that goes out from my mouth)도 이와 같이 헛되이 내게로 되돌아오지 아니하고 나의 기뻐하는 뜻을 이루며 내가 보낸 일에 형통함이니라
 
* 기록자들(Writers)과 기록들(Writings)과 내용들(Contents)이 영감으로 된 결과(Results)
1. 순수성(純粹性, Genuineness): 저자와 기록과 내용이 기록된 그대로 일치함
2. 신빙성(信憑性, Credibility): 모든 사건의 진실을 기초로 한 신빙성
3. 정경성(正經性, Canonicity): “”(, canon)란 뜻으로 성경은 모든 규율의 표준임
4. 무오성(無誤性, Infallibility):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오류를 부정함
5. 권위성(權威性, Authority): 모든 성도의 신앙과 도덕성에 대하여 최고 권위의 대상
    (* 위의 사항들에 대하여서는 조직신학에서 성경론을 참고할 것)
 
* 구약성경과 신약성경 사이의 일치(一致, Agreement)와 조화(調和, Harmony)
1. 신약은 구약 안에 포함되어 있다 (The New is in the Old contained)
2. 구약은 신약 안에서 설명되고 있다 (The Old is in the New explained)
3. 신약은 구약 안에 감싸여 있다 (The New is in the Old enfolded)
4. 구약은 신약 안에서 펼쳐지고 있다 (The Old is in the New unfolded)
5. 신약은 구약 안에 숨겨져 있다 (The New is in the Old concealed)
6. 구약은 신약 안에서 보여지고 있다 (The Old is in the New revealed)
 
* 성경의 점진적(漸進的) 계시와 성취의 원리 (The Progressive Principle)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 시대를 거쳐 가면서 조금씩 진행하는 형태로 사람들에게 알려짐으로 이것을 점진적 계시(Progressive Revelation)이라고 부른다. 히브리서 1:1,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through the prophets at many times and in various ways)에서 언급한 대로 창세기에서 시작한 진리의 강물은 흐르고 흘러서 계시록에 이르면 계시의 바다를 이룬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이 사실을 아래의 이사야서 28장에는 더욱 현실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28:9. 그들이 이르기를 그가 누구에게 지식을 가르치며 누구에게 도를 전하여 깨닫게 하려는가 젖 떨어져 품을 떠난 자들에게 하려는가
      10. 대저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는구나 하는도다
      11. 그러므로 더듬는 입술과 다른 방언으로 그가 이 백성에게 말씀하시리라
      12. 전에 그들에게 이르시기를 이것이 너희 안식이요 이것이 너희 상쾌함이니 너희는 곤비한 자에게 안식을 주라 하셨으나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13.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되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고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사 그들이 가다가 뒤로 넘어져 부러지며 걸리며 붙잡히게 하시리라
      14. 이러므로 예루살렘에서 이 백성을 다스리는 너희 오만한 자여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성서는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이 영감으로 기록되어 문자화 되었다. 이러한 문자(문서, 문학)의 방법(Literary Method)을 사용하여 하나님은 계시의 뜻(Meaning)을 알려주실 때 다음의 여섯 가지 분야에서 점진적으로 언급(progressive mention)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것은 곧 (1) 점진적 원칙(progressive Principles), (2) 점진적 사건(Progressive Events), (3) 점진적 상징(Progressive Symbols), (4) 점진적 백성(Progressive Persons, (5) 점진적 장소(Progressive Places), 그리고 (6) 점진적 예언(Progressive Prophecy)이다. 아래에서 그 예를 하나씩 들면서 이해를 더하여 본다. (수많은 성경용어에 이 원칙이 적용된다)
 
1. 점진적 원칙(Progressive Principles): (the Spirit)과 말씀(the Word)이 일치(the Agreement)하는 원리(the Principle)이다.
 
1:1-3 (하나님의 영 the Spirit of God 이 운행 . . .하나님이 이르시되 . . .)
삼하23:2 (여호와의 영이 나를 통하여 말씀하심이여 그의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대하20:14-15 (14. 여호와의 영이 회중 가운데에서 레위 사람 야하시엘에게 임하셨으니/ 15. 야하시엘이 이르되 온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과 여호사밧 왕이여 들을지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너희에게 말씀하시기를)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preach)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1:14, 32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10:44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6: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2. 점진적 사건(Progressive Events): 인간의 타락(the Fall)에 대한 사건(the Event)의 예.
 
3:1-7 (사람은 선악과에서 떠남으로써 죄를 범한다)
31:33 (내가 언제 다른 사람처럼(=아담) 내 악행을 숨긴 일이 있거나 나의 죄악을 나의 품에 감추었으며)
5:12-21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 . .)
고전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딤전2:13, 14 (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3. 점진적 상징(Progressive Symbols): 하늘의 일월성신(日月星辰)을 예로 점진성을 본다.
 
1:14-18 (궁창에 일월성신을 만드시고 하나의 상징물 signs 로 만드심)
37:9, 10 (요셉이 해와 달과 열한별이 내게 절하더라고 하며 가정의 상징을 표현)
148:3 (해와 달아 그를 찬양하며 밝은 별들아 다 그를 찬양할지어다)
32:7 (내가 너를 불 끄듯 할 때에 하늘을 가리어 별을 어둡게 하며 해를 구름으로 가리며 달이 빛을 내지 못하게 할 것임이여)
21:25 (일월성신에는 징조 signs 가 있겠고 땅에서는 민족들이 바다와 파도의 성난 소리로 인하여 혼란한 중에 곤고하리라)
고전15:41 (해의 영광이 다르고 달의 영광이 다르며 별의 영광도 다른데 별과 별의 영광이 다르도다)
6:12-13 (내가 보니 여섯째 인을 떼실 때에 큰 지진이 나며 해가 검은 털로 짠 상복 같이 검어지고 달은 온통 피 같이 되며/13. 하늘의 별들이 무화과나무가 대풍에 흔들려 설익은 열매가 떨어지는 것 같이 땅에 떨어지며)
12:1 (하늘에 큰 이적이 보이니 해를 옷 입은 한 여자가 있는데 그 발아래에는 달이 있고 그 머리에는 열두 별의 관을 썼더라)
 
4. 점진적 인물(Progressive Persons): 여기서는 인물의 이름, 성격, 임무, 기능이 언급됨. 하나님의 인격과 하나님의 구원의 이름을 예로 든다.
 
2:4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 창조의 주 하나님)
14:22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 지극히 높으신 주 하나님)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 준비하시는 하나님)
15:26 (. . .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 치료하시는 하나님)
17:5 (모세가 제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 하나님은 깃발)
6:24 (. . . . 기드온이 여호와를 위하여 거기서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살롬이라 하였더라 - 하나님은 우리의 평화)
23:6 (. . . .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 하나님은 공의)
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 주님 예수 그리스도)
22: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은혜의 주 예수 그리스도)
 
5. 점진적 장소(Progressive Places): 장소의 독특성이 점진적으로 표현됨. 바벨론의 예.
 
10(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와 바벨론이 시작되는 기원이 나온다)
7:21 (내가 노략한 물건 중에 시날 산의 아름다운 외투 한 벌 - a beautiful robe from Babylonia)
13-14(바벨론에 대한 경고와 무거운 짐)
46-47(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예언)
51-52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예언)
5(10. 두 여인이 나오는데 날개가 있고 . . ./ 11. 그들이 시날 땅=바벨론으로 가서 . . . 여인은 악의 상징. 그들은 잡혀서 바벨론으로 옮기어 간다는 뜻)
벧전5:13 (택하심을 함께 받은 바벨론에 있는 교회가 . . . )
17(바벨론과 음녀가 받을 심판)
18(큰 성 바벨론,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의 무너짐과 재앙)
 
6. 점진적 예언(Progressive Prophecy): 메시아의 오심에 관한 예언을 예로 본다.
 
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4:4)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3:16)
49:10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3:23)
24:7 (그 물통에서는 물이 넘치겠고 그 씨(seed 단수형)는 많은 물가에 있으리로다 그의 왕이 아각보다 높으니 그의 나라가 흥왕하리로다) - 발람의 예언
18: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서 너를 위하여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22(버림받은 자의 고통)
41:9 (내가 신뢰하여 내 떡을 나눠 먹던 나의 가까운 친구도 나를 대적하여 그의 발꿈치를 들었나이다. 13:21)
110:1, 4 (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18-25)
53(고난 당하는 종의 모습)
23: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3:23, 31)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2:1)
9:9 (나귀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 19:35-37)
11:12 (내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좋게 여기거든 내 품삯을 내게 주고 그렇지 아니하거든 그만두라 그들이 곧 은 삼십 개를 달아서 내 품삯을 삼은지라. 26:15)
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3:1-2)
 
* 성경의 통일성(Unity)과 다양성(Diversity)과의 관계
1. 성경의 내용과 문체가 통일체를 이루고 있다는 사실은 성경자체의 기록에서 증명된다. 디모데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라고 하였고 베드로후서 1: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라고 하면서 성경의 저자는 하나님이심을 분명히 하고 있다. 성경이 오랜 기간에 걸쳐(1600년간), 기록된 장소도 다르고(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언어도 다르며(히브리어, 아람어, 헬라어), 직업도 다양한 저자들(, 정치가, 선지자, 제사장, 서기관, 역사가, 시인, 세리, 목동, 어부 등)에 의하여 기록되었으나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 것은 성경의 궁극적 저자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스스로의 속성(거룩성, 진실성 등)과 상충되는 일은 하실 수가 없는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신다. 이것은 마치 하나님의 창조하신 모든 것은 하나님 자신이 보시기에 좋았다는 성경의 원리에서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은 구약과 신약을 창조하셨으므로 완전한 조화와 통일을 이룬다.
 
2. 일반적으로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을 분리하여 연구하고 있으나 양자를 완전히 분리시킬 수 없으며 반드시 신구약 상호간의 관계를 연구하여 성경전체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성경 내의 증거를 제시하면서 내적 통일성, 일치성, 조화성을 제시하여야 한다.
 
3. 신약중심의 신학적 입장을 취한 학자들은 마르시온(Marcion, 말시온은 2세기 이단의 한 사람이다. 그는 구약의 하나님은 복수의 하나님이므로 사랑의 하나님이신 신약의 하나님과 구별하였고 따라서 구약을 완전히 제외하여 버렸다.), 하르낙(Adolf Harnack, 1851-1930)과 델리치(Friedrich Delitzsch, 1850-1922)도 구약을 제외하고 신약을 중시하였다.), 불트만(Bultman, 불트만은 구약을 약속 실패의 역사로 여기고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계시가 아니라고 보면서 구약과 신약의 단절성을 주장하였다. ), 바움게르텔(Friedrich Baumgartel은 모든 구약의 약속은 오늘날 우리와는 상관이 없고 구약의 증거는 복음이 아니며 비기독교적인 종교에서 나왔다고 하면서 구약 없이도 교회는 생존한다고 하였다.) 등이 있다.
 
4. 구약중심의 신학적 입장을 취한 학자들은 룰러(A. A. Van Ruler는 구약이 참된 성경이며 신약은 구약을 설명하는 용어집이라고 하였다. 구약은 하나님 중심으로 연구하지만 예수님의 신성은 구약에서 인출해 낼 수 없다고 하였다.), 피셔(Wilhelm Vischer)는 구약성경의 미세한 부분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서 말하고 있다고 해석 하면서 빛이 있으라”(1:3)예수님 얼굴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으로, “가인에게 주신 표”(4:15)그리스도의 십자가, “에녹의 승천예수님의 부활, 야곱이 얍복강에서 씨름한 분은 예수님으로 보았다.)를 예로 들 수 있다.
 
5. 신구약 중에서 어느 한 쪽으로만 치우치면서 경시, 무시, 강조 하는 입장은 균형을 잃게 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신구약의 상호관계는 다양성 가운데의 통일성”(Unity in Diversity)의 원칙(Principle)에 놓여있다. 아이히로트(Walter Eichrodt), 라드(Gerhard von Rad), 볼프(Hans W. Wolff), 라울리(H. H. Rowley) 등 오늘날의 수많은 학자들은 신구약의 상호관계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특별히 이러한 원칙을 잘 지키는 해석방법은 구약과 신약을 문자적-역사적 해석방법”(Literary-Historical Interpretation)으로 대하는 방법이라는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6. 구약과 신약과의 통일성을 하나의 개념만으로 축소하는 일은 지나친 주관성과 강제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문맥(Context, 문맥이란 단어, 문장, 문단, 책 등의 전후와 연결되는 통일적 관계성을 의미한다.)을 떠난 해석이 되기 쉬우므로 위험하다. 예를 들어 언약 사상,” “하나님의 거룩성,” “하나님의 선민, 이스라엘,” “하나님의 통치,”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통치와 신인관계등으로 통일시키려는 시도는 너무 무리하다. 다양성의 내용은 통일성 안에 포함시키려는 것보다는 다양성을 인정하면서 신구약의 조화를 고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하여 교리적 통일성, 역사적 통일성, 기독론적 통일성, 예언과 성취의 관계의 일관성 등이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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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탁의 말씀: 이 글을 읽으신 분은 글쓴이를 위하여 기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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